카테고리 없음

소비자 물가 상승률 2%, 도대체 소비자 물가가 뭐길래?

인포경제 2025. 5. 3. 00:30
반응형

 

 

소비자 물가 상승률 2%, 도대체 소비자 물가가 뭐길래? – 세상의 모든 경제 이야기

소비자물가 2.1% 상승 소비자 물가지수가 넉달 연속 2%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동향을 살펴보면 2024. 4. 2025. 3.2025. 4. 114.01116.29116.38 전월 대비 2.1%가 오른 것은 아니고 전년

info-wkqtkdtlr.co.kr

 

 

소비자물가 2.1% 상승

소비자 물가지수가 넉달 연속 2%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동향을 살펴보면

2024. 4. 2025. 3. 2025. 4.
114.01 116.29 116.38

전월 대비 2.1%가 오른 것은 아니고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2.1%가 상승하였습니다. 전월대비는 0.1%상승입니다. 누군가는 이를 적정하다고도 느끼고 또는 “내가 느끼기엔 한 50% 올랐는데?”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이런 소비자물가는 어떻게 결정하며, 왜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가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왜 우리가 체감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까?

소비자물가지수는 굉장히 복잡하게 계산하고 있습니다. “일상적 소비 물품”이라고 이야기는 했지만, 기름값은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에게만 가치가 있는 지표이고, 주류와 담배는 성인에게만 가치가 있는 지표죠.

CPI가 오르면 무조건 안 좋은 것 아니야?

아무래도 어감이 “물가 상승”이다 보니,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왔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는 여러가지의 지표 중 하나가 CPI이지, CPI가 곧 인플레이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정부가 이런 CPI의 동향을 매월 조사하고 가중치에 대한 결정을 신중하게 하는 것은, 이를 토대로 내년 임금 조정, 연금 이상, 금리 정책 등의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